워킹맘을 위한 대한민국에서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것
지은이는 연세의대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신의진 님으로 워킹맘의 고충과 고민을 함께 공유하며 위로받고 육아에 대한 속 시원한 대답을 찾을 수 있는 책으로 워킹맘의 필독서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일을 하다 출산으로 인해 경단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육아를 위해 선택적인 퇴사를 하기도 하지만 맞벌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 선택의 여지없이 엄마가 일을 그만두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출산 후 육아휴직 이후에 다시 복직을 하거나 아이가 크면서 다시 일을 시작하게 되는 엄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과 육아를 병행하면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 나가는 것에는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습니다. 엄마의 역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만족하며 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도 잘하고 싶고, 아이도 잘 키우고 싶은 당신을 위한 따끔하지만 가장 현실적인 조언 33
1. 대한민국에서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것 책을 권하고 싶은 이유
결혼후에 출산을 하게 되면 누구나 할 수밖에 없는 고민이 있습니다. 저 워킹맘으로서 출산을 하고 복직과 육아 중 깊은 고민에 빠져 상황에 맞추고 식구들과 상의를 하며 결국 육아를 선택하여 자연스럽게 퇴사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한민국에서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것이라는 책의 제목만으로도 책장을 넘기게 되고 한 문장 한 문장에 깊이 공감되고 빠져들었습니다. 사명감이나 자존감, 경제적인 이유 등 그 어떠한 이유든지 엄마의 역할에 일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면 일도 잘하고 아이도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은 어느 누구보다 간절할 것입니다. 답이 없는 고민을 혼자 하면서 죄책감에 시달리거나 자책하거나 쉽게 어느 것 하나 포기하지 말고 이 책을 통해 무거운 마음의 짐을 내려놓길 바랍니다.
2. 육아맘의 힐링 도서
[ 일하는 엄마로 산다는 것 ]
- 지금 당장 희생해야 한다는 생각부터 버려야합니다.
- 나를 행복하게 하는 좋은 경험을 늘려 나가십시오.
-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최선의 선택을 하고 당신은 충분히 잘하고 있다고 믿으십시오.
-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육아와 가사의 1차 책임을 엄마에게 돌리는 문화에 어떠한 상황에 죄책감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아이가 아픈 것은 결코 당신 때문이 아닙니다]
- 엄마가 일을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마음속에 새겨야 합니다. 직장에서 집에서 어떠한 일들이 생길 때마다 지금 일을 하는 본인만의 이유를 되뇌면 됩니다.
- 왜 일하는지에 대한 나만의 답을 찾으면 됩니다. 인생을 좀 더 의미 있게 살고 싶다면 엄마라는 역할 말고도 당신만의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일을 놓지 말아야 합니다.
- 집에 들어가는 순간 일은 깨끗이 잊고 가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 단, 10분이라도 아이와 공감하는 시간은 정말 중요합니다.
- 시댁과 친정에서 마음으로부터 독립해야 합니다.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드는 6단계 자기 혁명]
- 모든 일에서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고 할 필요가 없이 중요한 사항의 우선순위를 매기 보십시오.
- 불안해하지 말고 너무 앞서서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 나쁜 기분에서 빨리 벗어나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 답이 보이지 않을 때는 시간을 가지고 일단 버텨봅니다.
- 나만 아프고 나만 힘들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 날마다 성장하고 발전하며 새로워지는 나를 만날 수 있음을 믿으십시오.
[워킹맘이 알아야 할 육아의 비밀]
- 출산 후 3년은 어떻게든 꼭 버틴다는 생각으로 일을 하십시오.
- 아이가 보내는 위험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알아차려야 합니다.
- 어린이집, 취학 전, 학령기 아이를 둔 워킹맘이 필히 기억해야 할 사항을 잊지 말고 아이와 함께 공감하고 아이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되어주어야 합니다.
3. 워킹맘의 위대함
부모가 된다는 것은 정말 위대하고 감사하고 더할 나위 없이 새로운 인생을 사는 멋진 일입니다. 이러한 멋진 상황을 좀 더 즐기고 감사하며 멋지게 살아야 하지 않을까요. 부모가 되는 행복을 만끽하며 부모의 역할과 더불어 더욱 성장하고 빛나는 내가 되기 위해 스스로 가치 있게 하루하루를 사는 게 설렙니다. 일을 하겠다고 선택한 본인의 의지와는 다르게 곤란하고 힘든 상황은 어느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현명하게 잘해나갈 수 있다는 본인을 믿으면 됩니다. 더 이상 고민만 하지 말고 스스로 용기를 내어 문밖으로 나가서 잘할 수 있다는 믿음과 능력 있는 나를 맘껏 누리면서 또 다른 행복을 찾는 워킹맘의 위대함에 박수를 보냅니다.
워킹맘 파이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