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 즉문즉설 행복하기 행복전하기
살면서 걱정 고민 없이 사는 사람은 없습니다. 혼자 고민해서 해결이 되는 일이라면 자기만의 시간을 가지며 다른 사람의 조언이 필요하거나 도움을 받고 싶다면 명쾌하면서 속 시원한 법륜스님의 행복하기 행복전하기 책을 읽어보길 권합니다.
때로는 잠시 쉬어가는 것이 정답일 때가 있습니다.
법륜스님의 즉시 묻고 즉시 답하는 즉문즉설은 생활 속의 어려움과 의문을 푸는 지혜의 샘이 되는 책입니다.
1. 법륜스님
진실로 행복과 불행 다른 사람이 만드는 것 아니네
불행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행복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바쁜 일상에 시간을 쫒겨 사는 어느 날 주지 스님의 물음에 답을 하다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줄도 모르면서 왜 이렇게 바쁘냐'라는 가르침에 법륜스님은 출가 수행자의 길에 접어들게 하였습니다. 어두운 인생의 길에 등불 같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법륜스님은 자신의 인생에서 고스란히 밝혀서 여러 사람들에게 길을 제시해 주는 삶을 살아가고 계십니다.
2. 즉문즉설 행복하기 행복전하기
여러 사람들의 이런 저런 고민을 나누며 경제적인 괴로움뿐만 아니라 자녀 문제, 세상살이의 고통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나누며 희망을 얻을 수 있는 답변에 공감을 하게 됩니다.
- "먹고살기가 힘들어 배우자마저 싫어진다는 고민입니다" 생각을 바꾸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가나해도 괴롭지 않고 아파도 힘들지 않을 수 있도록 어떠한 상황과 조건에도 좋고 싫은 것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듯이 재산이 있으면 나눌 수 있지만 없으면 더 열심히 수행할 수 있어 좋으며 부모님이 계시면 봉양할 수 있지만 안 계시면 자유롭게 살 수 있어 좋습니다. 좋고 싫음은 내 마음이 짓는 것이므로 없어도 살 수 있는 삶의 원리를 터득하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 "아이가 아토피때문에 너무 힘들어하는데 아이가 자랄수록 반항도 하고 좌절도 하면서 보호자로서 괴롭습니다" 병이 있다는 것은 병이 없는 것보다 당연히 못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절망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살면서 보호자는 아이에게 자긍심을 갖고 살 수 있도록, 있는 것에 대한 감사함을 알고 살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살아 있음에 감사하고 먹고, 자고, 느끼며, 부모가 있음에, 걸어 다닐 수 있음에, 사물을 볼 수 있음에 감사하며 살 수 있도록 응원이 필요합니다
- "의지하려는 가족때문에 힘들고 서운합니다" 가족에게 도움이 되고자 행했던 하는 행동은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본인의 마음과 의지로 행해져야 합니다. 서운함이 느껴지고 힘들다는 것은 본인의 능력 이상으로 간섭을 했다는 겁니다. 본인이 행복해야 다른 사람의 행복이 의미가 있습니다. 힘들면 줄이고 더 힘들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차피 한번 사는 인생 즐기면서 불행을 만들지 말고 행복을 만들면서 살아야 합니다.
- "감정 조절이 잘 되지 않아 눈물을 잘 흘리고 화를 참지 못합니다" 무조건 감정을 억누르고 참는 것이 정답이 아닙니다. 내가 감정 조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느낀다면 나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잘 연구해서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상황에 어떤 감정이 발생되는지를 생각하며 다른 사람과 나를 비교하며 나의 감정을 잘 조절해 나가는 연습을 하면 얼마든지 나를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 "내가 원하는 것이 빨리 이루어지지 않을 때 남이 성취한 것과 비교하면서 불행해집니다" 욕심이 많기 때문입니다. 실현 불가능한 것을 원하기 때문인 겁니다. 둘 다 가지려는 욕심은 인과의 원리에 맞지 않으니 성취가 되지 않은 것에 대해 노력하고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면 정해놓은 목표를 달성하고 결국 이루게 될 것입니다. 노력 없이 원한다고 가질 수 있는 것은 없으며 다른 사람의 노력을 살 수도 없습니다.
3. 행복이란
저 역시 둘째 아이의 몰랐던 병을 알게 되면서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참 많이 괴로웠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마음이 안타깝긴 하나 내가 돌보아줄 수 있고 아이가 극복하고 잘 성장하고 있음에 감사하며 하루하루 평범한 일상에 감사한 마음을 잃지 않고자 항상 마음을 돌보고 있습니다. 어차피 아무 시련 없이 살 수 있는 인생은 단 한 명도 없습니다. 원하는 것을 위해 열심히 노력해서 성취하여 기쁨을 만끽하고 힘들고 슬픈 일에는 더없이 슬퍼하며 주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며 나의 행복을 찾아 하루하루 의미 있게 사는 게 행복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행복은 생각보다 멀리 있지 않습니다. 너무도 추운 겨울이지만 또 봄은 오게 마련입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나만의 행복 요소를 찾아 이겨내다 보면 생각지 못한 행운이 따를 거라 믿습니다.
댓글